웻슈트 올바른 착용 방법

Posted by sub3
2015. 4. 30. 14:15 수영


▲ 동영상을 먼저 보겠습니다.


철인3종이나 스킨스쿠버를 할 때 수온이 차기 때문에 웻슈트를 입어야 합니다. 웻슈트는 왜 입어야 할까요? 우리나라의 물 온도는 뜨거운 여름에도 대체로 22도를 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맨몸으로 수영을 하게 되면 쉽게 추위를 느끼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저체온증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바다의 심해저의 물 온도는 4도라고 하며 수면에서 깊이 들어갈수록 수온은 낮을 것입니다. 웻슈트를 입으면 몸의 온도를 유지해 주게 되어 장시간 수영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또한 피부가 바로 노출되는 것을 막아주어 피부보호까지 해줍니다.


옷 자체에 부력이 있어서 엉덩이 허벅지 어깨 부위가 쉽게 떠오른다고 합니다. 철인3종 준비하시는 분은 수영할 때 팔만 저으면 될 정도록 잘 떠오른다고 합니다. 옷을 입기전에는 손톱정리를 확실하게 해야 슈트 손상이 덜합니다.


▲ 먼저 비닐 하나가 필요합니다. 상당히 쉽게 입도록 도와주는 요소이자 팁입니다. 발과 손을 웻슈트 안으로 넣을 때 아주 쉽게 가능하게 해줍니다.

▲ 발에 먼저 비닐을 끼우고 웻슈트를 입습니다. 장단지 부분을 적당히 잡아 올려줘야 합니다. 7~10cm

▲ 왼박을 적당히 올려주고 오른발에도 비닐을 옮겨 신어 웻슈트를 입습니다.

▲ 종아리의 적당선까지 올리고 가랑이 사이까지 바짝 치켜 올립니다.

▲ 가랑이 사이까지 충분히 올리고 엉덩이 부위도 조금씩 당기며 적당히 올려 줍니다.

▲ 다리가 편한해지는 상태까지 계속 올려서 입어야 합니다.

▲ 충분히 다리와 골반이 편안하게 착용되었으면 비닐은 한쪽 손에 끼우고 팔을 집어넣습니다.

▲ 팔을 집어 넣을 때도 어깨 까지 밀착 시켜서 입어야 합니다. 이 부분이 잘 되지 않으면 도움을 받아서 옷을 입어야 합니다. 영상에서는 남성의 도움을 받아 완벽하게 입게 됩니다.

▲ 팔을 넣고 어깨까지 잘 당겨 입고 있습니다. 처음 입으시는 분은 30분도 걸린다고 하니 정말 많은 학습과 반복연습이 필요합니다.

▲ 어깨 부위를 열심히 당기고 있습니다.

▲ 오른손은 되었고 왼손을 넣어 어깨까지 잘 당기고 있습니다.

▲ 팔의 끝 부분이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부위까지 와야 한다고 합니다. 3~5cm

▲ 쭉쭉 당겨서 어깨까지 잘 입어줍니다.

▲ 열심히 당겨 입었으나 뒤를 보니 아직도 부족한 듯 합니다. 이상태로 지퍼를 올린다면 지퍼고장 날 가능성이 생기고 앞면과 뒷면이 당겨지는 강도가 달라서 서 있기도 불편하고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겁니다.

▲ 양팔을 벌리고 서게 합니다.

▲ 왼손으로 어깨 부위를 잡고 오른손으로 몸쪽으로 쭉쭉 당겨줍니다.

▲ 열심히 당기니 몸의 척추 라인까지 옷이 왔습니다.

▲ 완료되지 않은 왼쪽도 오른손으로 어깨를 잡고 왼손으로 쭉쭉 잡아 당겨줍니다.

▲ 옷이 잘 입혀졌습니다. 지퍼를 올릴 때는 지퍼부분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양 어깨를 뒤로 재껴 지퍼를 올려주면 손쉽게 지퍼를 채울 수 있게 되고 고장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지퍼를 입고 물이 들어가지 않게 목에 상처가 나지 않게 옷의 체결 순서를 지켜 부착하고 있습니다.

▲ 나머지 부분을 붙여서 마무리 합니다.

▲ 불편한 곳은 없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손을 들어보고 움직여봐서 잘 입었는지 체크하고 고쳐나갑니다. 남성이 봤을 때 팔 부분이 불완전 해 보입니다.

▲ 완벽하게 고쳐 입도록 도와줍니다.

▲ 앞뒤의 면의 당겨짐이 균일하지 않거나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면 목으로 물이 들어가게 됩니다. 물이 들어가면 저항이 생기고 무거워져서 수영을 힘들게 합니다.

▲ 또한 목 부분이 숨 쉴 때 쓸림으로 고통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목 부위에는 바세린과 같은 크림을 발라서 목을 보호하면 좋습니다.

▲ 손목부위가 헐렁한지 확인하고 위치가 맞는지 확인합니다.

▲ 발목의 높이도 잘 조절하고 뜨는지 타이트하게 잘 붙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수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접영 연습 영상  (2) 2015.05.12
자유형 연습 영상  (2) 2015.05.12
올림픽수영장 이용 하는 방법  (2) 2015.05.02
가민 수영 시계 소개  (1) 2015.04.30
자유형 빨라지는 법 팔동작(stroke, arm cycle) 5단계 설명  (0) 2015.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