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회 설봉트라이애슬론대회 및 제1회 이천시장배대회 대회 참가 후기(15.07.19)

Posted by sub3
2015. 7. 21. 14:55 철인3종

2015년 7월 19일(일) 오전 8시에 제21회 설봉트라이애슬론대회 및 제1회 이천시장배대회가 경기도 이천시 설봉유원지 및 주변도로에서 열렸습니다.



철인3종의 정식코스가 아닌 올림픽 코스지만 생애 첫 출전이며 완주라는 목표를 가지고 준비했습니다.


이 대회를 15년도 2월부터 준비하였는데 한 3개월정도는 달리기하면서 부상으로 2주씩 쉬는 일이 많았었고, 그러면서 이론 공부도 하고 보강운동도 하고 했습니다. 그런 시기가 약 3개월 가량 지나가니 그 뒤로는 부상없이 수영, 자전거, 달리기를 3개월 정도는 열심히 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대회를 앞둔 D-3일 경에 아침에 자전거를 30분 타면서 알이 심하게 뭉쳐서 대회까지 운동은 쉬고 대회 당일에 괜찮을지 걱정하면서 알을 열심히 주물러 주고 잘 때는 파스 붙여서 심장보다 높은 곳에 올려놓고 잠들었습니다. 그렇게 대회 당일이 되어서야 뭉친게 많이 사라져서 대회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는데요.. 그럼 대회 전날에 있었던 일부터 당일에 있었던 일들에 대해서 작성해 보겠습니다.


[D-1 대회 전날]

대회 전날에는 오후 3시부터 저녁 12시까지 검차/등록을 해야 하며 오후 5시에 경기설명회가 열립니다. 저는 차량 한 대와 저를 포함한 3명(자전거 2대)이서 대회장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집 주변에서 11시 경에 출발하니 대회장에는 12시쯤 도착 하였고 시간이 많이 남아서 대회 코스 답사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달리기 코스를 돌았는데 기겁하였습니다. 엄청난 급 경사로 이뤄진 코스였기 때문입니다. 달리기코스는 아주 난코스라고 생각이 들어 미리 와서 뛰어보지 못한게 못내 아쉬웠지만, 어쩔 수 없이 자전거 코스쪽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자전거 코스는 40km로 1반환점을 찍고 2반환점에서 다시 1반환점으로 가야 하는 조금 헷갈리는 형태로 코스가 이뤄져 있었습니다. 약간의 오르막과 내리막 코스였습니다.


코스를 답사하고 나니 시간이 1시30분 쯤 되어 근처 이마트에서 내일 아침에 먹을 음식을 사고 점심을 사먹었습니다. 그런 후에 다시 경기장으로 돌아와 자전거를 조립하니 3시간 정도 되었습니다.


자전거 검차/등록하는 장소로 이동하니 서약서를 작성하고 신분증을 제시하니 손목에 경기 끝날 때까지 차고 있어야 하는 자유이용권 같은 밴드를 붙여주었습니다. 대회 당일 바꿈터로 들어가고 나갈 때 확인되는 밴드이며 경기 이후에 짐을 챙겨가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밴드를 붙이고 신분증은 돌려받고 기념티와 연령대별로 구분해주는 수모(흰색)와 배번 스티커를 받았습니다.


등록은 이렇게 끝났으며, 검차는 등록하는곳 바로 옆에서 자전거와 헬멧을 검사받는데요 먼저 헬멧의 전방과 우측에 번호를 붙이고 자전거의 후미(안장아래:싯포스트)에 번호를 붙이고 검사를 받습니다.


헬멧은 대충 눌러본 후 돌려주시고, 자전거는 브레이크와 보조 핸들바를 세게 흔들어서 잘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십니다. 또한 자전거에 프레임 바깥쪽으로 달려있는 것들은 제거하라고 하시네요.


검차를 마치면 자전거에도 표시 가능한 스티커를 붙여주십니다. 그렇게 등록과 검차를 모두 마쳤습니다.


이번 대회는 국내대회라 MTB자전거로 참가가 가능한데요. 저는 MTB로 참가했습니다. 대회장에서는 MTB 자전거를 볼 수 없었고, 하이브리드 자전거 한 대 정도 눈으로 봤던게 전부였습니다. 모두 엄청나게 좋은 자전거를 타십니다. ㅎ



그렇게 자전거 검차를 받은 후에 대회장에서 대여한 슈트를 받기로 하여 슈트도 챙기고 근처 샵에서 페달도 분리하고 음료 시음회도 가졌습니다. 그렇게 지나고 나니 오후 4시가 되었습니다. 이제 가려고 하다가 심판으로 대회 참가하시는 분을 만났는데 지금 한번 저수지에 들어가 보라고 하셔서 슈트를 입고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슈트는 처음 입는 상황이었고, 긴팔이고, 64kg 인데 XS사이즈를 입느라 정말 진땀을 흘렸습니다. 도움을 받아가며 20분간 씨름한 후에서야 옷을 입었는데 걷을 때 몸이 이상하게 움직였습니다.(원래 이상하다고 하던데..) 미리 슈트 잘 입는 법도 찾아봤으나 이건 정말 어렵고 힘들었습니다.



그렇게 다 입고 저수지에서 수영을 했습니다. 물이 탁해서 1m 가량 보이고 숨 쉬는건 실내 수영장에서처럼 자연스럽게 안되었습니다. 발은 안닿고 50m 정도 해보고 다시 돌아오고 일직선으로 가는 것도 해보고 수영을 마치고 올라오는 곳으로도 다가가 올라오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슈트로는 물이 쫙 들어와서 발목으로 나가는 그런 기분을 느꼈으며 안에 입은 속옷은 다 젖었습니다. 그렇게 슈트에 오픈워터(저수지) 체험을 하고 나니 걱정도 되고 미리 해봤다는 안도감도 밀려왔습니다. 수영을 마치고 슈트를 벗으니 5시가 되었네요.. 타이밍이 기가 막히게 맞아 떨어졌어요 ^^


오후 5시 임박하여 경기 설명회까지 들으러 올라갔습니다. 등록/검차 하는 곳 옆에서 한다고 하였습니다.

코스 설명과 위험한 구간에 대해 듣고 모르는 건 질문하고 나니 궁금한건 모두 사라졌습니다.

그 내용으로는 자전거 코스는 조금 헷갈리게 되어 있고, 반환점을 3바퀴 돌아야 하는데 중간에 자신이 잘 바퀴수를 세어가며 돌아야 하며 잘못 세서 들어오면 탈락이 아니라 기록 단축 효과가 나타난 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정직하게 해서 완주하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또한, 바꿈터에서는 슈트 벗어서 바구니에 넣어둬야 하고 달릴때는 배번은 앞쪽으로 해야 한다는 내용이 있었고 자전거 탈떄 주의해야 할 구간 설명 등이었습니다.


설명회를 모두 듣고 숙소로 이동했습니다. 20km 떨어진 곳이어서 열심히 내달렸더니 6시 30분 정도 되었습니다. 숙소에서 김치찌개를 사먹었습니다. 경기 생각에 맛은 보통이었습니다.

슈트도 다시 입어보고 자전거 공기압 체크도 해보고 다음날 대회에서 필요한 물품만 정리해서 보관해두고 샤워하고 잘 준비를 마쳤습니다. 대회 첫 참가고 6개월동안 준비한 모든 시간들이 생각나고 대회를 잘 할 수 있을지 걱정하며 잠을 힘겹게 들었다가 수시로 깨고 결국 3시 30분에 눈떠서 4시 30분까지 뒹굴 되다 밥을 먹고 5시 10분경에 대회장으로 이동했습니다.


이동하는 중에는 비가 내리고 있었고, 경기 일정이 바뀌진 않을까 걱정도 많이 하였습니다. 그렇게 대회장에 도착했습니다.




[대회 당일]

대회장에 도착했을 때는 아직 많은 사람들이 오지 않았습니다. 비는 내리고 있었고, 어찌 해야 하나 이런저런 생각과 멘붕?에 빠져있었습니다. 바꿈터는 6시부터 입장 가능하여 자전거와 짐들을 놓아 둘 수 있었는데 비가 오는 상황이어서 짐을 선뜻 가져다 놓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렇게 대기를 하다가 자전거 먼저 조립하여 바꿈터에 넣어뒀습니다. 오전에는 7:30분까지 수영을 하게 할 수 있는데 짐을 꾸리고 슈트를 가라입는 과정에서 이미 시간이 다 지나버렸습니다. 짐은 비닐팩 같은 곳에 담아 신발위에다가 얹어 바구니에 뒀으며, 아침에 수경 물안개 끼는 걸 막으려고 샴푸를 넣어 뒀었는데 헹구는 과정에서 끈 묶는 부위에 잔여물이 남아서 착용할 때 끊어지는 것처럼 풀어지는 것이었습니다. 정말 화들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망했다...' 이런 생각을 하며 왜이러지 고민하다 샴푸때문인것 같아 물로 헹구고 나니 풀리지 않고 잘 착용이 되었습니다.


경기 시작에 앞서 개회식이 있었는데 유명인사?분들 인사말과 소개 등 이었습니다.


▲ 엘리트 선수들 먼저 출발

▲ 20,30대 동호인 대기

▲ 20, 30대 동호인 출발


경기는 수모 색깔별로 출발 순서가 정해져 있었고 동호인이 시작하기 전에는 엘리트 선수들이 출발하고 750m 이상 돌았을 때 주니어들이 출발하고 그 후 동호인들이 출발 했습니다. 엘리트 선수들은 슈트도 입지 않은 상태로 수영을 하였는데 정말 빠르게 한바퀴를 돌더니 2바퀴 째도 순식간에 치고 나갔습니다. 그 이후 저를 포함한 동호인들이 물속에 입수 후에 수영으로 내달렸습니다.


수영은 저수지 2바퀴(750m*2) 1.5km에 해당되는 거리를 헤엄쳐야 했는데 물의 시야는 1m 정도 앞은 고개를 들어야만 보였습니다. 저수지에 테두리를 돌았는데 일부 구간에는 물풀이 많이 자라서 팔에 걸리기도 하고 얼굴에 닿기도 했습니다. 우르르 헤엄쳐 가는 상황에서는 옆사람 파동에 호흡이 거칠어 지기도 했으며, 전방을 주시하지 않고 수영하면 호흡하는 쪽으로 계속 몸이 돌아가기도 해서 진로 방해하기도 했습니다. 전방 주시와 롤링의 균형감각은 미리미리 준비해야 할 것 입니다.


그렇게 수영 하면서 '아~ 이러다 죽겠구나' 하는 생각도 들고 언제 1.5km 돌지 라는 생각도 수없이 많이 했지만 끝내는 1.5km 도착하니 너무나 기뻤습니다. 수영하는 도중에는 수많은 사람이 절 제치고 지나갔는데 '아~ 아직도 많이 부족하고 잘하는 사람 정말 많네..'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렇게 수영을 2바퀴 돌고 계단을 올라가니 시간체크 하는 판이 깔려있었고, 달리면서 슈트를 벗었고 양팔을 벗은 후 수모와 물안경을 벗었습니다.




첫 바꿈터에 도착~!! 자전거로 전환!



바꿈터에 도착해서 숨을 아주 헐떡이며 무엇을 할지 차근차근 고민했습니다. 슈트를 일단 벗고 바지를 입고 상의를 입고 발의 물기를 닦으면서 양말과 신발을 신어야 했습니다. 또한 자전거 장갑, 고글, 헬멧, 핸드폰 gps 시작버튼을 눌렀고, 배번이 달린 힙색에 핸드폰을 넣고 허리에 차고 자전거를 꺼내서 바꿈터 밖으로 달려나갔습니다. 응원단으로 같이 간 형님말에 의하면 엄청나게 오래 걸렸다고 하네요.



그렇게 바꿈터에 나와 자전거에 올라 앉았습니다. 이제부터는 사이클 입니다. 비가 내리고 있는 상황이고, 초반은 내리막길 이네요. 경찰아저씨들이 안전하게 교통정리를 해주셨고 중간중간 봉사해주시는 분들의 화이팅 소리에 저도'화이팅'으로 응답하며 열심히 내달렸습니다. 초반에는 제정신이 아니여서 비틀비틀 내달렸고 앞을 제대로 못봐서 이상하게 코스 중간으로 세워진 삼각뿔 모양을 늦게 봐 살짝 부딪혔고 그게 넘어졌는데 뒤쪽에 따라오는 사람이 들이 받았는데 다행이 다치진 않고 제 옆으로 지나갔습니다. 저는 죄송합니다. 라고 소리쳤더니 그 분은 난 괜찮다며 고개를 끄덕 하곤 씽~ 하고 앞으로 사라졌습니다.

그렇게 내달리는 도중에 사거리마다 사람이 서서 차량 통제를 해주셨고 열심히 40km를 달려야만 했습니다.

처음 반환점이 보이는 구간까지는 0~10km 내리막을 열심히 달리면서 수없이 추월 당했고, 반환점이 보이는 곳까지는 크게 오르막이 2번 있었습니다. 반환점으로 부터 뺑뻉이?를 돌아야 하는 반환점까지 오르막 2번 있었는데 이 간격이 5km여서 이 구간에서 30km를 채워야 했습니다. 오르막을 열심히 오르며 같이 참가한 형님이 어디 있는지 찾아 봤지만 보이진 않았습니다. 잘 달리고 계신지 걱정도 많이 했으며 한편으로는 외롭게 달리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그렇게 오르막과 내리막을 내달리며 자전거에 있던 이온음료는 동이 나고 있었습니다.


35km 를 채우고 바꿈터로 향하는 페달질은 너무나 무거웠습니다. 오르막이었고 제 뒤에는 한동안 그 누구도 있지 않았습니다. 평소 페이스보다 훨씬 선방 했음에도 지나갈 사람은 모두 지나갔나 보구나 생각했습니다. 바꿈터에 도달하니 하차해서 달려가야 하는 구간에 심판이 있었고 제가 아는 심판분은 화이팅을 외쳐주셔서 잽싸게 내리면서 바꿈터에 자전거를 끌며 뛰어 갔습니다.




2번째 바꿈터에 도착!! 마지막 달리기!



자전거를 거치하고 헬멧과 고글을 벗고 신발을 갈아신은 후 모자를 눌러쓰고 gps를 자전거를 중지하고 달리기로 바꿔보려 했으나 이미 비에 온몸은 젖어 있었고 터치가 불가능하였습니다. 그래서 자전거 모드를 이어 배번이 달린 힙색에 넣고 달려 나갔습니다.


바꿈터를 벗어날 즈음 '배번 앞으로!' 라는 심판의 목소리가 들려 잽싸게 휙! 하고 배번이 앞에 오도록 돌렸습니다.


길가에 나가니 물을 들고 있는 봉사 아주머니들이 보였고 물을 받아 마시며 머리에도 붓고 다리에도 뿌리고 샤워?를 하며 달려나갔습니다. 처음에는 '몸이 회복 될 때까지는 천천히 뛰자' 라며 헐떡이는 상태를 진정시키기 위해 천천히 뛰었습니다. 물을 받아 마시자 마자 눈 앞에 나타난건!! 두둥!! 엄청난 급경사 오르막길!....(좌절).. 코스 답사를 통해 본 그 오르막길이 지친 상태에 맞닥드리게 되니 정말 절망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천천히 뛰어 올라갔더니 고지에 물이 놓여 있어서 얼굴 뿌리고 머리 뿌리고 마시고.. 그렇게 다시 달렸습니다. 곧 올라간 만큼 내리막길이 나타났는데 허벅지에 충격으로 무리를 가할 것 같아 브레이크를 걸며 보폭을 좁게 하고 천천히 달려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저를 제치며 지나갔고 저는 '회복될때까지는 계속 이렇게' 라고 주문을 외우며 2바퀴를 달렸는데 3바퀴째에는 더 힘든 것이 었습니다. ㅠㅠ.... 3바퀴는 1,2바퀴째보다 더 쳐진 속도로 돌게 되었고. 4바퀴째는 오르막에서 수박 나눠주는 분께 다가가 수박 한 컵 받아 먹고 걷기 시작했습니다. ㅠㅠ


걷는 것도 너무 고통스러웠고 오르막은 걷다가 뛰다가 다시 걷다가 내리막은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힘차게 뛰었습니다. 그렇게 뛰어서 마지막 골인 지점 방향으로 틀었는데 예상했던 골인지점에는 사람이 없어서 맥이 풀렸습니다.



'아 왜 안끝나지..' 이런 저런 생각을 하고 응원단으로 와준 형님이 100m 남았다며 힘차게 달리라고 소리쳐주었습니다. 그렇게 헥헥 거리며 열심히 도착했습니다. 도착하자 마자 완주 메달을 걸어주셨고.. 드디어 해냈다 라는 생각이 들며 뿌듯했습니다.



시원한 물, 수박, 뷔페식 식사를 하고 완주증을 받아서 차로 돌아왔습니다. 슈트도 반납하였고 차에 자전거도 다시 분해 하여 실어서 지친 몸을 이끌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오면서 너무 졸려 교대하여 잠시 졸기도 했습니다.



▲ gps 앱에 담긴 자전거, 달리기 코스.(0~40km는 자전거, 40~50km는 달리기)



완주를 하면서 까지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수영을 하면서는 '아 이걸 왜 하고 있지?', '이러다 죽겠다', '드디어 도착이다 해냈다 몇 분 걸렸을까?', '와 빠른 사람 참 많네', '나는 왜 느리지'

자전거를 타면서는 '아 MTB라 안되나', '저 사람 엄청 빠르네', '경찰아저씨들 고맙습니다', '화이팅 해주는 사람 고맙습니다.', '형님은 잘 하고 있을까', '비가 왜이렇게 많이 오지', '춥다..'

달리면서는 '아 정말 힘들다.', '물 진짜 시원하네', '아 해뜨나..?', '물이 진짜 시원한데 1초밖에 유지가 안되네', '아 더워', '힘들어', '포기란 없다', '끝까지 걷지 않는다', '언덕 넘으니 내리막길(고생 끝에 낙이 온다)', '(골인하는 소리가 들림)와 벌써 들어갔나', '(완주전)내가 아는 모든 분께 감사합니다.', '대회에 같이 와준 형님께도 감사하고', '같이 참가한 형님께도 감사', '대회전 알풀어준 엄마와 준비를 많이 도와주신 아빠에게 감사', '부인 사랑해', '딸 사랑해', 등등 많은 분께 감사한 마음과 겸손해지는 그런 상태가 되었습니다.




현재는 수영하고 달리기를 좀 더 강화해야겠다고 다짐했으며,


며칠동안은 완주 기쁨에서 헤어나오기가 힘들 것 같습니다. ㅎㅎㅎ



첫 올림픽 코스 대회 기록

Swim : 00:31:01

Bike : 01:25:56

Run : 01:09:51

총 : 03:06:41


연령대 73명 중 41등. ㅎㅎㅎ




'철인3종'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년 철인3종 경기 일정  (0) 2015.06.25
국내 철인 3종 대회 참가 방법  (2) 2015.05.03

NF소나타 트렁크에 자전거 2대 들어가나요? 네

Posted by sub3
2015. 7. 21. 09:43 사이클

철인 3종 경기를 앞두고 자전거 2대와 사람 3명이 이동해야 할 상황이 생겨서


자전거 2대를 트렁크에  넣을 수 있는지 찾아봤습니다.


이곳 저곳에서 가능하다는 얘기는 있었지만 사진이 없어서


제가 직접 넣어보면서 찍어보았습니다.




NF소나타 트렁크에 자전거 2대 들어갈까요?


네 들어갑니다. 다만, 앞 뒤 바퀴를 모조리 빼야 됩니다. ㅎㅎ


정신건강에는 자전거 차량 거치대가 좋습니다.(자전거에 의해 차량 번호가 가려지면 별도로 부착하는 법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그럼 NF 소나타에 자전거 2대 넣은 후기를 한 번 보시겠습니다.


준비물 :종이 박스


▲ 처음 트렁크 상태입니다. 바닥에 박스 하나를 놓고 시작했습니다.


▲ 트렁크에 넣을 자전거 1. 보조 핸들바 제거하고 앞뒤 바퀴를 탈거합니다.


▲ 트렁크에 넣을 자전거 2. 보조 핸들바 제거하고 앞뒤 바퀴를 탈거합니다.


▲ 보조 핸들바 제거하였습니다. 달아놓은 상태에는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 앞뒤 바퀴를 뺀 후 프레임만 이렇게 들어가네요. 넣을 때는 뒷 부분부터 넣으세요~


▲ 최초 작업이라..(서툴) 사진에는 없지만, 자전거 위에 종이박스를 하나 놓고 2번째 자전거를 반대 방향으로 넣어줍니다. 마찬가지로 뒷부분부터 넣으면 됩니다.


▲ 2대 자전거를 넣고 나머지 바퀴를 넣은 사진입니다. 중간 사진이 없네요;;; 바퀴를 넣기전에 종이박스를 넣어주고 바퀴 하나 넣었습니다. 바퀴 사이사이에 종이를 대 주는게 좋습니다.


▲ 마지막으로 뒤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남은 공간에 공구 상자와 보조 핸들바를 넣으니 딱 들어가네요.


이렇게 NF 소나타 트렁크에 자전거 2대를 넣고 나니. 나머지 짐은 차량 뒷자석 한켠에 모두 놓을 수 있었고, 3명이 편안하게 앉아서 이동 할 수 있었습니다.


더운 날씨에 자전거를 트렁크에 넣고 빼는 작업과 자전거를 분해/조립하는 과정을 8번 정도 했습니다. 아주 징그러운정도로 많이 했는데요 차량 기스에 주의하시고.


다시 한번 말씀 드리면 "자전거 차량 거치대"를 구매하시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이상. NF 소나타 트렁크에 자전거 2대 넣기 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15년 마라톤 대회 일정

Posted by sub3
2015. 6. 29. 16:41 달리기

이미지 출처 : http://www.roadrun.co.kr/schedule/image/race_calendar.gif


구분

대회일

경기명

장소

주최

12월

12/31(목)

제11회 인천광역시 생활체육회장기 건강달리기10km 인천대공원 만의골 동문주차장 인천광역시생활체육육상연합

12/6(일)

제5회 정릉천 심판 TRAILRUNNING10km,5km 정릉천6호선월곡역 (사)한국산악마라톤연맹sb성북스포츠

12/6(일)

제11회 양산전국하프마라톤하프,10km,5km 양산종합운동장 양산시, 경남신문

12/5(토) 

금호강대회(5,6,12,19,25,26)풀,하프,10km,5km,30km 대구동촌 해맞이다리밑 주차장 대경마라톤연합회

12/5(토)

2015 제주 4Full마라톤(12/5~8) 풀 제주 일대 전국마라톤협회,(주)올레그룹

11월

11/29(일)

2015 남원 춘향 전국마라톤풀,하프,10km,5km 남원 춘향골 체육공원 운동장 남원시

11/22(일)

11회살로몬누비길TrailRunning27km,19km 수서역6번출구 한국트레일협회(사)한국산악마라톤연맹

11/22(일)

제13회 원주치악마라톤하프,10km,5km 원주종합운동장 원주MBC

11/22(일)

제12회 달구벌마라톤대회하프,10km,5km 강정보 디아크광장 사단법인 대구마라톤협회

11/22(일)

제6회 행복트레일런 축제28km,30km 수서역 6번출구앞 주차장 (사)한국달리는의사들

11/21(토) 

제11회 국민건강마라톤풀,하프,10km,5km 한강여의도지구 이벤트광장 국민건강달리기연합회

11/21(토) 

제13회 담양메타세쿼이아 전국마라톤하프,10km,5km 담양추성경기장 담양군

11/21(토)

KOREA CUP 100km 선수권대회100km,50km코스 서울 금천구 한내천 (사)대한울트라마라톤연맹

11/15(일)

제15회 창원통일마라톤풀,하프,10km,5km 창원종합운동장 창원통일마라톤조직위원회

11/15(일)

제2회 세종특별자치시전국마라톤하프,10km,5km 세종시민체육관광장 세종특별자치시육상경기연맹

11/15(일)

제13회 상주 곶감 국제 마라톤풀,하프,10km,5km 상주시민운동장 전국마라톤협회,상주 마라톤 클럽

11/8(일)

해군과 함께 달리는 제8회 진해마라톤하프,10km,5km 진해공설운동장 창원시, 경남신문

11/8(일)

2015 은행나무길 전국마라톤대회하프,10km,5km,10km 단체전 온양현충사앞 둔치광장 아산시마라톤연합회

11/8(일)

제15회 순천 남승룡마라톤풀,하프,10km,5km 순천 팔마종합운동장 순천시, 대회조직위원회

11/8(일)

제15회 안성맞춤전국마라톤하프,10km,5km 안성종합운동장 안성시체육회

11/8(일)

제10회 부산마라톤하프,10km,5km 삼락공원 부산광역시육상연합회

11/7(토) 

금호강대회(7,8,14,21,28,29)풀,하프,10km,5km,30km 대구동촌 해맞이다리밑 주차장 대경마라톤연합회

11/1(일)

제12회 울산인권마라톤하프,10km,5km 태화강둔치 울산인권마라톤대회조직위

11/1(일)

제15회 대청호마라톤하프,10km,5km 금강로하스대청공원 대덕구,대덕구생활체육회

11/1(일)

2015 한화와함께하는 충청마라톤풀,하프,10km,5km,풀단체 세종특별자치시 세종호수공원 대전일보사, 한화그룹

11/1(일)

2015 화순고인돌마라톤하프,10km,5km 화순공설운동장 화순마라톤클럽

10월

10/31(토)

제9회 순천만울트라마라톤100km 순천시 동천 천변공원 순천만울트라마라톤 조직위

10/31(토)

창조경제마라톤풀,하프,10km,5km,30km,15km 한강공원 뚝섬 수변광장 창조경제마라톤조직위

10/31(토)

2015 부산 100k 울트라 트레일 레이스100km,50km 부산 에이플랜(A-PLAN)

10/25(일)

2015 매일신문 청송사과 전국산악마라톤하프,10km,5km 청송군민운동장 청송군

10/25(일)

제11회 해남땅끝마라톤하프,10km,5km,단체전 해남 우수영국민관광단지 운동장 (주)해남신문사.

10/25(일)

2015 춘천마라톤 풀,10km 춘천 공지천 조선일보,춘천시

10/18(일)

제11회 고흥우주마라톤풀,하프,10km,5km 고흥 녹동 연안여객선터미널부근 고흥우주마라톤클럽

10/18(일)

2015 핑크리본 사랑마라톤10km,5km 서울 여의도 공원 한국유방건강재단

10/18(일)

2015 평택항마라톤하프,10km,5km 평택항국제여객터미널 옆 평택시,경인일보,기남방송

10/18(일)

제11회금천구육상연합회장배 마라톤10km,5km 금천구청역옆 다목적광장 생활체육금천구육상연합회

10/18(일)

제14회산의날기념산림청장배 산악마라톤5km,15km 대전 계족산 장동산림욕장 산림청(사)한국산악마라톤연맹

10/17(토)

소년소녀 가장돕기 제3회 행복한가게 마라톤하프,10km,5km 여의나루역 한강 이벤트광장 행복한가게

10/17(토)

2015 일요신문 이봉주 전국마라톤대회 ,하프,10km,5km 한강시민공원 뚝섬지구 수변무대(7호선 뚝섬유원지역) (주)일요신문

10/11(일)

2015 UN 평화 복지하프마라톤대회하프,10km,5km 석계역 (사)내부장애인협회한국트레일협회

10/11(일)

제12회 경남마라톤하프,10km,6km 창원스포츠파크(창원종합운동장) 경상남도, 경남신문

10/11(일)

이봉주보스턴 제패기념 제15회 홍성마라톤하프,10km,5km,10km단체전 홍주종합경기장(충남) 홍성군체육회

10/11(일)

제5회 부여 굿뜨래 마라톤대회풀,하프,10km,5km 부여읍 구드래 잔디광장 부여마라톤연합회

10/11(일)

2015 익산전국마라톤풀,하프,10km,5km 원광대학교운동장(익산시 일원) 원불교 중앙 총부

10/11(일)

제8회 아름다운 제주국제 마라톤풀,하프,10km,5km 구좌생활체육공원 운동장 제주의소리

10/11(일)

2015 동아경주마라톤풀,하프,10km,5km 경주시민운동장 동아일보사,경북도

10/10(토) 

제14회 러브미 농촌사랑 마라톤하프,10km,5km 한강시민공원 여의도이벤트광장 농림축산식품부, NH 농협

10/10(토)

2015 제주국제트레일러닝100km,하프,10km,5km 제주도 A-PLAN

10/10(토)

제9회 영동곶감울트라마라톤100km 영동공설운동장 영동군육상경기연맹

10/9(금)

제14회 김제새만금 지평선 전국마라톤하프,10km,5km,하프단체 김제시민운동장 김제시, 김제시통합체육회

10/9(금)

미라클 한강 런서트풀,하프,10km,5km,30km,15km 한강공원 뚝섬수변광장 미라클한강조직위

10/4(일)

제13회 청원생명쌀 대청호마라톤풀,하프,10km,5km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체육공원 청주시생활체육회

10/4(일)

문화일보 평화통일마라톤풀,하프,10km,5km 임진각 평화누리 및 주차장 문화일보, 경기도

10/4(일)

제14회 부산바다하프마라톤하프,10km,5km 해운대 벡스코 주차장 부산광역시, 부산일보사

10/4(일)

제14회 동강건강마라톤하프,10km,5km 태화강대공원내 야외공연장 (의)동강의료재단 동강병원

10/4(일)

제12회 거창한거창 사과마라톤하프,10km,5km 거창군종합운동장 거창군사과마라톤조직위원회

10/4(일)

제14회 전국부부.가족마라톤하프,10km,5km 전주종합운동장 전국부부.가족마라톤조직위

10/4(일)

2015 안산희망마라톤대회하프,10km,5km 안산 와~스타디움 안산시체육회, 마라톤타임즈

10/4(일)

제5회 광주평화통일마라톤하프,10km,5km,하프4인단체 광주공항일대 6.15공동위 광주전남본부 등

10/4(일)

제10회 강진청자마라톤풀,하프,10km,5km,매니아부 전라남도 강진군 종합운동장 강진군, 강진군생활체육회

10/4(일)

제3회 봉화송이 전국마라톤하프,10km,5km 봉화공설운동장 봉화군,매일신문사

10/4(일)

제3회 무안황토갯벌축제 마라톤하프,10km,5km 무안 생태 갯벌 센터 일원 무안군, 무안군체육회

10/3(토) 

금호강대회(3,10,11,17,24,31)풀,하프,10km,5km,30km 대구동촌 해맞이다리밑 주차장 대경마라톤연합회

10/3(토) 

제9회  천주교수원교구 <생명사랑> 마라톤대회10km,5km,걷기(5km) 천주교 미리내성지 수원교구 가톨릭마라톤호인 연합회

10/3(토) 

제13회 국제평화마라톤풀,하프,10km,5km 영동대로 (前 한국전력 앞) 강남구/주한미8군 사령부

10/3(토)

2015 괴산유기농 생태마라톤하프,10km,5km 괴산군 고추유통센터 괴산군

10/3(토)

제3회 전주 순례길울트라마라톤대회100km 전주시 덕진동 종합경기장 전라북도 생활체육회

10/2(금)

제8회 대한민국일주1,500km울트라마라톤1,500km 서울 광화문 광장 (사)대한민국일주

9월

9/20(일)

제8회 가평자라섬 전국마라톤풀,하프,10km,5km,10km 단체전 가평종합운동장 가평군, (사)한국마라톤협회

9/20(일)

2015 원주MBC&횡성청정마라톤풀,하프,10km,5km 횡성종합운동장 횡성군, 원주MBC

9/20(일)

2015 달서 웃는얼굴 마라톤하프,10km,5km 달서구 호림강나루 달서구생활체육회

9/20(일)

제19회 금수산전국산악마라톤하프,10km,산악25km,산악13km 제천시 청풍면 교리 만남의광장 제천시산악연맹

9/20(일)

제4회 송파구청장배 한성백제마라톤하프,10km,5km,5km걷기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 송파구, 송파구육상연합회

9/19(토)

제2회 황영조 서울 마라톤대회 풀,하프,10km,5km,30km 잠실 주 경기장 우먼센스,(주)서울문화사

9/19(토)

태백울진간100km울트라마라톤100km 태백시 태백역 (사)대한민국일주

9/19(토)

태백 울진간100km울트라마라톤100km 태백시 대백 기차역 (사)대한민국일주

9/19(토)

제12회 국방일보 전우마라톤 10km,5km 여의도 한강공원 너른들판 광장 국방 홍보원

9/17(목)

한반도횡단 308km 울트라마라톤대회308km 강화군 창후리~강릉 경포대 (사)대한울트라마라톤연맹

9/13(일)

제9회 동대문마라톤하프,10km,5km 동대문구 중랑천제1체육공원 동대문구육상연합회

9/13(일)

구강암 환자를 위한 스마일 RUN 페스티벌하프,10km,5km,가족걷기 뚝섬한강공원 수변무대 대한 치과의사 협회

9/13(일)

제6회설악산공룡능선Trailwalker27km,22km 한계령휴게소 (사)한국산악마라톤연맹한국트레일협회

9/13(일)

2015 핑크리본 사랑마라톤10km,5km 대구 스타디움 서광장 한국유방건강재단

9/13(일)

제13회 나주 금성산 숲길마라톤6km, 11km, 24km,24km 나주시 동신대학교 운동장 나주마라톤연합회

9/13(일)

제1회 시흥갯골전국하프마라톤(대회연기)하프,10km,5km 시흥갯골생태공원 시흥시, 경기일보

9/13(일)

제14회 국제관광서울마라톤풀,하프,10km,5km 여의도 이벤트광장 세계일보, 한국마라톤tv

9/13(일)

제1회 함께 뛰는 마라톤(서울 시각장애인돕기)하프,10km,5km 여의도 이벤트광장 서울시각장애인스포츠연맹

9/13(일)

대구광역시장기육상대회및25km릴레이대회25km 대구스타디움 주경기장 국민생활체육대구광역시육연합

9/13(일)

2015 선사마라톤축제하프,10km,5km 서울 암사동 유적 강동구

9/6(일)

제12회 철원DMZ국제평화마라톤풀,하프,10km,5km,가족걷기 철원 고석정 철원군, 한국일보

9/6(일)

제7회 당진마라톤대회하프,10km,5km,10km단체전 당진종합운동장 당진시체육회

9/6(일)

제11회 충주복숭아.앙성온천마라톤하프,10km,7.5km 충주시 앙성면 앙성온천광장 충주중앙탑마라톤클럽

9/6(일)

제6회 백두대간구간 전국 트레일런풀,하프,10km,등산 동해시 무릉계곡 제2야영장 백두대간트레일런트레킹연맹

9/6(일)

2015 부천시생활체육 육상연합회장기대회10km,기타 부천 종합운동장 부천시육상연합회

9/5(토)

금호강대회(5,12,13,19,26,28)풀,하프,10km,5km,30km 대구동촌 해맞이다리밑주차장 대경마라톤연합회

9/5(토)

2015 섬진강100mile울트라마라톤100mile 남원공설운동장 섬진강100mile조직위원회

9/5(토)

2015 전마협 100km울트라 풀코스 마라톤풀,100km,13km 대전시 대덕구 송촌동 비래사 전국마라톤협회

9/5(토)

2015 단양팔경마라톤하프,10km,5km 단양공설운동장 단양군

9/5(토)

국민건강 제14회 토요마라톤(오후 4시출발)하프,10km,5km,15km 한강공원 뚝섬 수변광장 국민건강마라톤조직위

8월

8/30(일)

제23회 서울특별시장기 생활체육 육상대회10km,5km,기타 잠실 올림픽 주 경기장 서울특별시, 서울시육상연합회

8/30(일)

제4회소백산죽령Trailwalker22km 죽령휴게소 (사)한국산악마라톤연맹한국트레일협회

8/30(일)

2015 전마협 울산 마라톤하프,10km,5km 울산 태화강대공원 야외공연장 전국마라톤협회,(주)올레그룹

8/30(일)

제3회 경상남도지사기육상경기대회하프,12.3km,5.4km 양산시 경상남도/양산시[육상연합회]

8/30(일)

제12회 영동포도전국마라톤풀,하프,10km,5km 영동군민운동장 영동군, 영동군생활체육회

8/29(토)

동강뼝대여울울트라100km 평창시외버스터미널 (사)대한민국일주

8/29(토)

제9회 갑비고차울트라마라톤100km 강화공설운동장 대한울트라마라톤 인천지맹

8/23(일)

제12회 청춘양구 DMZ 마라톤풀,하프,10km,5km 강원도 양구군 방산면 송현리 양구군

8/22(토)

제10회 사천노을마라톤풀,하프,10km,5km 사천시 초전공원 (주)경남일보

8/22(토)

포토런서울(The PhotoRun Seoul)하프,9.5km 월드컵공원(상암동) 마라톤TV(사)한국사진작가협회

8/16(일)

광복 70주년 전마협 한강 새벽  마라톤하프,10km,5km 여의도 이벤트 광장 전국마라톤협회

8/15(토)

제15회 지리산 화대종주47km,38km 구례화엄사.성삼재 (사)한국산악마라톤연맹한국트레일협회

8/15(토)

제1회 너릿재 옛길 혹서기 마라톤풀,25km,8.5km 너릿재옛길 (주)광주일보사,마라톤세상

8/15(토)

광복70주년 희망레이스(오후5시출발)하프,10km,5km,15km 한강공원 뚝섬 수변광장 희망레이스조직위

8/15(토)

부산썸머비치울트라마라톤100km,50km 해운대구 수영만 요트경기장 ss스포츠포럼

8/9(일)

2015 공원사랑 서울혹서기 마라톤풀,하프 과천 서울대공원 동물원 한국마라톤tv

8/9(일)

제12회 금산 느재 산악마라톤13.5km 금산군 부리면 어재리 금강변 전국마라톤협회,(주)올레그룹

8/8(토)

2015 금천 혹서기 울트라마라톤100km 금천구청역 한내천광장 금천 혹서기울트라 조직위

8/2(일)

2015 함양산삼마라톤대회하프,10km,5km 함양공설운동장 체육관 함양군, 함양육상연합회

8/2(일)

2015 홍천힐링 마라톤풀,하프,10km,5km 홍천종합보조운동장 한국마라톤tv

8/1(토)

금호강마라톤(1,2,8,16,22,29,30)풀,하프,10km,5km,30km 대구동촌 해맞이다리밑 주차장 대경마라톤연합회

8/1(토)

공원사랑 마라톤(1,15,16,22,23)풀,하프,10km,5km 신도림역 1번출구 한국마라톤tv

7월

7/26(일)

제12회 새벽강변마라톤대회풀,하프,10km,5km,10km단체 여의도 한강공원 이벤트광장 (사)한국마라톤협회

7/26(일)

제8회 옥천 포도 금강 마라톤풀,하프,10km,5km 옥천군 동이면 금암리 전국마라톤협회,(주)올레그룹

7/26(일)

제20회 황강수중마라톤10km,5km,2km코스 합천 황강레포츠공원 사)JCI KOREA 합천

7/25(토)

제13회 광주 빛고을 울트라 마라톤100km,51.8km 광주광역시청 (출발↔도착) 광주마라톤클럽

7/25(토)

제3회 거제지맥종주 Trail-Run풀(45km),하프(19km) 거제시 명사해수욕장 거제지맥트레일런추진위

7/25(토)

국립공원주왕산종주TRAIL RUN67 경북 청송시외버스터미널 (사)대한민국일주

7/25(토)

제2회 해피레그 울트라 마라톤50Km 한강 여의도 해피레그마라톤

7/25(토)

2015 목포 해변 마라톤10km,5km 목포시 갓바위 문화의거리 일원 목포시

7/19(일)

제4회 청용 나산달 Trail runnig27km,8km 3호선 수서역 6번출구 (사)한국산악마라톤연맹한국트레일협회

7/19(일)

모이자! 달리자! 2015 월드런 마라톤풀,하프,10km,5km 잠실종합운동장 보조경기장 전국마라톤협회

7/12(일)

제11회 영덕로하스해변전국마라톤풀,하프,10km,5km 영덕군 병곡면 고래불해수욕장 영덕군, 영덕군육상경기연맹

7/12(일)

제8회 혹서기 태종대 마라톤풀,하프 태종대공원 부산아마추어마라톤클럽연맹

7/12(일)

2015 전마협 금산 새벽 마라톤풀,하프,10km,5km 금산 인삼관 광장 전국마라톤협회,(주)올레그룹

7/5(일)

대한민국종단622km울트라마라톤622km 해남땅끝~강원도고성 (사)대한울트라마라톤연맹

7/5(일)

제13회 독도수호 경주동호인대항마라톤개인10km,단체40km릴레이 서천둔치( 황실예식장쪽 ) 경주시생활체육육상연합회

7/5(일)

제13회 경포바다마라톤하프,10km,5km 경포해변광장 강릉시

7/4(토)

금호강마라톤(4,11,18,19,25)풀,하프,10km,5km,30km 대구동촌 해맞이다리밑주차장 대경마라톤연합회

7/4(토)

공원사랑마라톤(4,5,11,12,18,19)풀,하프,10km,5km 신도림역1번출구 도림교아래 (주)한국마라톤tv

7/4(토)

토요마라톤(연기 통합→8월15일 희망레이스)하프,10km,5km,15km 뚝섬 한강공원 수변마당 토요마라톤조직위

6월

6/30(화)

전마협 금산 6Full마라톤(6/30~7/5)풀,하프,10km 금산 인삼관 광장 전국마라톤협회,(주)올레그룹

6/28(일)

2015 한강 잠실 마라톤(대회연기)하프,10km,5km 한강시민공원잠실지구청소년광장 전국마라톤협회,(주)올레그룹

6/28(일)

2015 다 같이노올자!블루베리전국마라톤10km,5km 정읍시 입암면 접지리 1223 대흥리마을공동체

6/27(토)

금호강마라톤(13,14,20,21,27)풀,하프,10km,5km,30km 대구동촌 해맞이다리밑주차장 대경마라톤연합회

6/27(토)

공원사랑마라톤(27,28)풀,하프,10km,5km 신도림역1번출구 도림교아래 (주)한국마라톤tv

6/27(토)

제14회 보령머드임해하프마라톤대회하프,10km,5km 대천해수욕장 보령시 체육회, 한국중부발전

6/27(토)

칠갑산콩밭울트라100km 청양시외버스터미널 (사)대한민국일주

6/21(일)

2015 전마협 계족산 훈련 새벽 마라톤13km 대전 송촌동 비래사입구 굴다리 전국마라톤협회

6/20(토)

제6회 울산태화강울트라마라톤100km,51km 울산 북구 평창리베에르(명촌운동장) 대한울트라연맹 울산지맹

6/20(토)

토요레이스(연기통합→8월15일 희망레이스)하프,10km,5km 한강시민공원 뚝섬수변광장 토요레이스조직위

6/14(일)

제11회 울릉도 전국마라톤(대회연기)풀,하프,10km,5km 울릉군 울릉문화 예술체험장 울릉군,세계일보

6/14(일)

제12회 금산 느재 산악마라톤(대회연기)13.5km 금산군 부리면 어재리 금강변 전국마라톤협회,(주)올레그룹

6/14(일)

2015 전마협 계족산 훈련 새벽 마라톤16km 대전시 송촌동 비래사 굴다리 전국마라톤협회

6/14(일)

제3회 김대중 평화마라톤(7월12일 잠정연기)하프,10km,5km,2km걷기 여의도 한강시민공원 김대중평화조직,마라톤타임즈

6/14(일)

2015 핑크리본 사랑마라톤(대회취소)10km,5km 광주 상무시민공원 한국유방건강재단

6/13(토) 

제17회 양평이봉주겸 경인일보남한강마라톤(대회연기)하프,10km,4.2km 양평나루께축제공원 양평군, 경인일보

6/13(토) 

제9회 가족사랑 마라톤10km,5km 울산대공원 남문 울산신문사

6/7(일)

강남청광5산종주Trailrunning26km,12km 청계산추모공원 한국트레일협회(사)한국산악마라톤연맹

6/6(토) 

2015 월드런 마라톤(대회취소)풀,하프,10km,5km 한강시민공원 잠실지구 청소년광장(종합운동장 나들목 전국마라톤협회

6/6(토) 

신신제약과함께하는 제7회 한강서울마라톤(대회연기)풀,하프,10km,5km 여의도지구 이벤트광장 한강서울마라톤조직위원회



2015년 철인3종 경기 일정

Posted by sub3
2015. 6. 25. 15:58 철인3종


이미지 출처 : 전국철인3종경기연합회  http://www.koreatri.or.kr/sub.php?page_id=game_sche



이미지 출처 : 대한트라이애슬론연맹 http://www.triathlon.or.kr/



2015년도 경기 일정 입니다

* A: 전국철인3종경기연합회, B: 대한트라이애슬론연맹

구분

대회일

경기명

장소

주최

10월

2015.10.24~2015.10.25

2015 통영 ITU트라이애슬론월드컵대회(KTF시리즈 Final) 통영시 도남동 트라이애슬론광장

B

2015.10.16~2015.10.17

제96회 전국체육대회 강릉시 안목항 및 주변도로

B

2015.10.16~2015.10.19

제2회 레오팔레스컵 괌 국제트라이애슬론  

A

2015.10.11

제3회 포항시장배 트라이애슬론대회 포항 영일대해수욕장 및 주변도로

B

2015.10.07~2015.10.10

제6회 세계군인체육대회 포항시 영일대해수욕장 및 주변도로

B

2015.10.03~2015.10.04

제4회 이사부장군배 삼척전국철인3종경기대회  

A

9월

2015.09.12~2015.09.13

제3회 은총이와 함께하는 철인3종경기대회  

A

2015.09.06

제9회 울산 전국 어린이 아쿠아슬론대회 문수실내수영장 및 울산 체육공원 일원

B

2015.09.06

제15회 문화관광부장관배 전국 트라이애슬론 선수권대회 겸 제5회 장애인선수권대회(KTF시리즈) 경상북도 경주시 보문관광단지

B

2015.09.05~2015.09.06

2015 국민생활체육 어르신과 함께하는 가족 철인3종(아쿠아슬론)대회  

A

8월

2015.08.29~2015.08.31

제13회 연합회장배 그레이트맨 대회  

A

2015.08.23

2015 세종특별자치시장배 트라이애슬론대회 세종시 호수공원 및 주변도로

B

2015.08.15~2015.08.16

제10회 여수 해양스포츠제전(KTF시리즈) 겸 제5회 전라남도지사배 여수 트라이애슬론대회 여수시 엑스포공원 및 주변도로

B

2015.08.09

제2회 구미시장배 트라이애슬론대회 구미시 동락공원주변 및 낙동강둔치일원

B

2015.08.01~2015.08.02

제1회 철원 하프 그레이트맨대회  

A

7월

2015.07.26

제2회 창원 두산 어린이/청소년트라이애슬론대회(KTF공인)  

B

2015.07.18~2015.07.19

제21회 설봉트라이애슬론대회 및 제1회 이천시장배대회 경기도 이천시 설봉유원지 및 주변도로

B

2015.07.18~2015.07.19

제8회 춘천전국철인3종경기대회 창원스포츠파크 및 주변도로

A

2015.07.11~2015.07.12

2015군산 새만금 하프 그레이트맨대회  

A

2015.07.05

2015 설악 전국 트라이애슬론대회(KTF시리즈) 속초시 청초호 유원지 및 주변도로

B

6월

2015.06.11~2015.06.14

2015 뉴 타이베이 아시아 트라이애슬론선수권대회 대만, 뉴타이페이

B

2015.06.07

제6회 백야김좌진장군배 전국 트라이애슬론 대회(KTF시리즈) 홍성군 홍보지구 및 주변도로

B

2015.06.06~2015.06.07

제13회 제주수퍼맨전국철인3종경기대회  

A

5월

2015.05.30~2015.05.31

제44회 전국 소년체육대회 운진항

B

2015.05.30~2015.05.31

제2회 나라사랑 전국철인3종경기대회  

A

2015.05.16~2015.05.17

2015 전국생활체육대축전  

A

2015.05.17

제3회 국민안전처장관배 송도 트라이애슬론 대회(KTF시리즈) 송도신도시 중앙공원 및 주변도로

B

2015.05.10

2015 강원도지사배 치악 off road 코리아 트라이애슬론대회 강원도 원주시 흥업면 대안리 대안호수 일원

B

2015.05.05

제11회 삼성출판사배 어린이 트라이애슬론대회(KTF공인) 육군사관학교

B

2015.05.03

제11회 대구시장배 전국 트라이애슬론대회(KTF시리즈) 대구시 수성유원지 및 시내 일원도로

B

4월

2015.04.18~2015.04.19

스트롱맨 제31일회 전 일본 트라이애슬론 미야코지마  

A

2015.04.18

2015 대구 심판강습회(3급) 강정보 디아크(The ARC) 교육관

B

2015.04.11~2015.04.12

2015 전국 듀애슬론대회  

A

3월

2015.03.21~2015.03.22

2015 심판 강습회  

A

* A: 전국철인3종경기연합회, B: 대한트라이애슬론연맹


훈련일지 달리기 철인3종 D-day 30

Posted by sub3
2015. 6. 20. 10:03 달리기

벌써 철인3종 대회(7.19일)가 한달 앞으로 다가왔네요


최근 메르스로 인해 각종 대회 일정이 취소되고 연기되는 상황이여서 운동에 대한 의욕이 조금은 줄어든 상태인데요.


하지만 올해 9월. 10월달에 있는 황영조, 이봉주 마라톤 대회의 하프코스와 풀코스를 한번 도전해 보려고 마음 먹으면서 


평일에는 수영, 주말에 자전거 1회 형태로 운동하고 있다가 


평일에 달리기까지 병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의욕과 기대를 품은채로 달리기를 시작했는데!..




오랜만에 10km 거리 목표로 뛰었습니다. 아래 그림입니다.


간만에 큰 맘 먹고 뛰기 시작해서 10km 완주목표로 뛰었으나 실패했습니다.

오랜만에 뛰어서 다리 근육도 이미 빠져 있었고 뛰는 감각이 사라졌는지 6km 때 무릎이 이상해지더니 8km때에는 더이상 뛸 수가 없어서 나머진 걸어왔습니다.(토요일)


 바로 다음날 다시 도전했으나 무릎에 피로와 충격이 회복되지 않아 1.5까지 뛰고 걸어왔습니다. ㅠㅠ(일요일)


 월요일은 쉬고 에어로빅 러닝(1km당 6:30 ~ 7:00)으로 5km를 뛰었습니다. 뛰면서 점점 몸이 풀리고 속도 욕심이 생겨 결국 페이스 조절 실패했습니다. 다행히 부상에서 벗어났습니다.(화요일)


▲ 에어로빅 러닝을 시도했지만 이번에도 실패입니다. ㅠㅠ 대체적으로 페이스 유지는 잘 되는 것 같죠?(수요일)


▲ 에어로빅 러닝을 하면 감각이 좋아지면서 코로만 숨을 쉴 수 있습니다. 또한 피로도도 굉장히 낮습니다.(목요일)


▲ 무릎을 걱정하며 화요일부터 쭉 달렸는데 뛰는데 큰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금요일 아침에는 1km를 더 달렸습니다. 여전히 에어로빅 러닝을 시도 하였으나 막판에는 빨라지네요.(금요일)


▲ 주말이라 평소보다 장거리에 도전했습니다. 처음에는 에어로빅 러닝이었으나 결국 빨라졌고, 막판에는 10km 하려다 지쳐서 9km로 마무리 했습니다. ㅠㅠ(토요일)


 평소 혼자서 뛰다가 둘이서 달리게 되었습니다. 에어로빅 러닝을 시도했지만 같이 달리면서 서로 페이스를 조절했으나 6분 안으로 달리게 되었고 마지막엔 전력질주를 했습니다. 전력으로 달렸음에도 3분대에 진입하지 못한 것에 경악했습니다.(일요일)

선수들도 에어로빅 러닝을 통해서 감각을 익히고 체력을 늘릴 수 있어서 많이 한다고 합니다. 평소 훈련에서는 천천히 뛰지만 실전에서는 엄청나게 폭발력을 내게 해준다는 에어로빅 러닝! 여러분도 시도해 보세요.


대회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에어로빅 러닝으로 감각을 계속 유지하고 있어야 할 것 같고, 월요일만 쉬고 나머진 계속 에어로빅 러닝을 해야죠. 또한 근력 운동을 통해서 복근과 골반 허벅지 근육 등을 강화해 줘서 꼭 완주 할 겁니다.





자유형 빨라지는 법 머리 위치(freestyle head position)

Posted by sub3
2015. 5. 15. 10:34 수영

수영 강습을 신청하고 배우는 과정에서 수없이 슬럼프에 빠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다양합니다.

열심히는 하는데 왜 안되는지 모릅니다;

난 운동에 자신있는데 빨라지지가 않습니다.

강습을 늦게 시작한 사람이 나보다 빠릅니다.

개근상?을 받을 정도록 착실하게 하는데 나아지지 않습니다. 

등등의 이유로 흥미를 잃게 됩니다.



이런 슬럼프를 극복하고 시행착오를 줄이며 단기간내에 빨라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많이 찾아보고 연습해봅니다. 연습 후에 느낌도 작성해 놓습니다.

전문가에게 가르침을 받습니다.

자신의 영법을 촬영하여 확인해 봅니다.

틈날때마다 빨라지고 싶은 영법 한가지만 계속 연습합니다. 드릴연습이라고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많이 찾아보고 연습하는게 혼자서 하기에는 가장 쉬워 보이네요


본론으로 넘어와서.

자유형의 머리 위치를 올바르게 하면 빨라질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드릴 연습부터 해봅시다 ㅎ  

발을 살랑살랑 차면서 팔은 앞에서 좌우로 왔다 갔다 해줍니다.

입은 잠겨있지만 숨 쉴때만 살짝 고개를 듭니다.















▲ 물 속 상황은 이렇습니다.

참 안정적인 상태로 잘하네요














 고개 숙이고 연습합니다.

다 해보세요 ㅎ


















 드릴 연습 후 엄청빨라졌죠? ㅎ














 머리의 위치뿐만아니라 몸의 척추라인에 잘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 선수는 지금 어딜 보고 있을까요?

아주 약간 앞쪽을 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뒷통 수가 조금 나온 형태가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머리의 위치를 바꿔가며 엉덩이의 위치가 어디쯤인가 느껴보세요

















▲ 풀 영상입니다.




자유형 빨라지는 법 - 머리 위치에 대해서 살펴 보았는데요

빨리 수영장에서 연습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ㅎ


철인 3종 준비 웻슈트 입는법 올바른 예

Posted by sub3
2015. 5. 14. 17:13 수영

철인 3종을 도전하겠다고 한지 벌써 3개월이 흘렀습니다. 

대회는 7월로 벌써 2달 밖에 안남았고 아직 참가에 필요한 물품도 다 구매되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구매하기 전에 먼저 알아보는 것도 좋다고 판단이 되어 이렇게 웻슈트 입는 법에 대해서 적어 보려고 합니다.

단순하게 영상을 보면서 확인해 보는 것이지만요. 

어떻게 입으면 잘 입는 걸까요? 

영상을 한번 보는게 제일 전달이 쉽겠네요.

▲ 영상을 보면 

1단계다리부터 허리까지 잘 당겨 넣는 것입니다.

2단계팔부분이고 팔이 잘 들어갔다면 지퍼까지 잘 잠겨지고

3단계는 팔다리의 움직임이 편안하지 검토 하고 불편한 부분은 다시 고쳐 입으면 되겠습니다.


웻슈트를 올바르게 입고 대회에서 부상없이 좋은 성과 거두시길 바랍니다.


철인 3종 준비 웻슈트 입는법 잘못된 예

Posted by sub3
2015. 5. 14. 17:02 수영

철인 3종을 준비하는 과정에는 물론 돈이 많이 들긴 합니다만 재미난 것이 많이 있습니다. 

철인 3종 참가 방법

철인 3종 대회에 필요한 물품 구매

수영, 사이클, 달리기 운동방법

하루 묶을 숙박시설 정보 확인

교통수단, 자전거의 이동 방법 

경기 중 주의할 사항 등 파고 들수록 점점 많아집니다.

이번에는 간단하게 수영 할 때 웻슈트입는 법잘못된 예를 살펴 보겠습니다.

▲ 영상을 보면 정말 불편해 보입니다. 

다리부터 제대로 밀착시키지 않고 상체까지 끌어 입었습니다. 

뒤에 지퍼도 잠기지 않을 뿐더러 팔다리 사용이 불편합니다. 

다리부턴 차근차근 끌어 당겨 상체까지 잘 입어야 하고 팔 다리가 잘 움직이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지속적인 움직임으로 목 주의가 쓸릴 수 있으니 테이핑이나 바세린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제대로 입는 법도 살펴보면 확실한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접영 연습 영상

Posted by sub3
2015. 5. 12. 14:06 수영

자유형 연습 영상 찍고 강사님이 다른 영법도 찍어주겠다고 하셔서 접영까지 찍게 되었습니다. 자신없는 영법이었는데 25M 완주 목표로 열심히 참아내며 했습니다.

영상한번 보시죠 ㅎ

▲ 자유형 하고 바로 접영 시작했는데 호흡이 덜 돌어와 중간에 힘들게 느껴지는 부분이 많이 보입니다. 고개를 일찍이 숙여 물에 들어가는 줄 알았는데 고개도 많이 들리는 것 같고 머리도 팔보다 적당히? 일찍 들어가는 것 같진 않네요. 하체가 많이 가라 앉고 엉덩이가 올라오진 않아 보입니다. ㅠ 상당히 유연하지 못합니다. ㅠ 팔이 입수할 때 가슴이 눌려 물을 타는 느낌도 못 느꼈던 접영이었습니다. 이상 문제되는 요소들을 더 보완해서 새로운 영상으로 찾아오겠습니다. ㅎ


자유형 연습 영상

Posted by sub3
2015. 5. 12. 13:57 수영


철인3종 대회 도전을 앞두고 정말 열심히 연습해 왔습니다. 많은 연습을 통해 정말 좋아졌지만 제 모습을 보니 쑥스럽네요. 수영자세를 보니 물잡기, 호흡, 발차기, 리커버리 등 수정해야 할 부분이 많이 보입니다.


▲ 영상 한번 보시죠 ㅠㅠ


2015년도 7월 19일에 이천시 설봉공원에서 열리는 올림픽 코스 철인3종 대회를 무사히 완주하겠습니다. ㅎ



'수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인 3종 준비 웻슈트 입는법 잘못된 예  (0) 2015.05.14
접영 연습 영상  (2) 2015.05.12
올림픽수영장 이용 하는 방법  (2) 2015.05.02
가민 수영 시계 소개  (1) 2015.04.30
웻슈트 올바른 착용 방법  (0) 2015.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