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속도계로 케이던스 측정기 만들기

Posted by sub3
2015. 5. 6. 11:00 사이클

자전거 회전수를 측정해주는 장비에 대해 소개 하려고 합니다. 자전거를 타는 분들 모두에게 페달 밟는 회전수는 중요합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께는 가벼울 고회전 페달링으로 유산소 운동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또한 대회를 준비하거나 자전거로 강도 높은 운동을 하시는 분들께는 적정 수치의 회전수를 유지하며 빠른 속도로 장시간 주행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이처럼 속도계는 자신의 페이스 조절 및 지속 가능한 운동을 유지해 주는 장비입니다. 하지만 이 자전거 속도계의 가격은 생각보다 많이 비쌉니다. 10만원 중반대의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저렴한 자전거 유선속도계를 이용하면 1만원으로 케이던스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자전거 속도계로 케이던스를 측정할 수 있을까요?

자전거 속도계는 바퀴의 스포크에 자석을 달아놓고 자석신호가 생길 때마다 송신기에 의해 수신기에 수치가 전달 됩니다. 이 송신기를 페달 부위에 옮겨 달면 페달이 돌아가면서 측정되는 속도가 될 것입니다.


속도계이기 때문에 회전수가 어떻게 나올 수 있느냐 라는 것이 먼저 집고 가야 할 부분입니다만,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려주는 방법은 케이던스로 사용할 속도계에 '바퀴의 지름 입력값'을 바퀴 한바퀴가 굴러간 거리입력하는 것입니다. 저는 2030이여서 203이라는 값을 입력하였습니다. 다른 분들의 글을 검색해 보면 1666이란 값이 나와서 167로 입력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바퀴 한바퀴가 돌아간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바람넣는 구멍(슈레더, 프레스타, 던롭방식)의 밸브 위치부터 한바퀴 굴러가게 하여 그 거리를 재면 됩니다. (수학식으로 원의 둘레 측정은 정확하게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렴한 유선 속도계를 구입하니 수신기, 송신기, 자석, 핸들바에 연결하는 블라켓이 있습니다. 자석은 강도가 약하여 측정이 잘 안되다고 하니 네오디움 자석을 알파문구점에서 별도로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500원). 자전거 유선속도계가 저렴하지만 방수기능까지 있다고 합니다.

 핸들바에 블라켓을 연결하고 모니터링 수신기를 장착합니다. 핸들이 좌우로 움직일 때 선이 끈어지지 않도록 여유분이 있어야 합니다. 지름 사이즈를 자신의 바퀴둘레값으로 입력해야 하는데 기기마다 다르고 크게 어렵지 않으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설정값들은 무시해도 됩니다.

 송신기는 크랭크 옆의 변속기 아래 공간에 달았습니다. 크랭크와 닿을듯 말듯. 너무 비좁아서 애 좀 먹었습니다.

▲ 송신기가 계산하도록 하는 자석입니다. 네오디움 자석을 별도로 구매하여(파워가 강합니다.) 돼지본드를 조금 바르고 크랭크에 붙였습니다.


▲ 설치를 완료하고 잘 되는지 확인해보면 속도계 수치가 0~10 이하로 나타납니다. 이 부분은 41, 60, 70, 이런형태로 읽으면 됩니다.


이상 자전거 속도계를 이용한 케이던스 측정기 만들기와 사용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