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안장의 위치와 각도 조절

Posted by sub3
2015. 5. 11. 13:54 사이클

자전거를 타기에 앞서 신체에 맞는 자전거를 선택하고 그 자전거를 내 몸의 사이즈와 맞도록 잘 피팅을 해야 합니다. 적절한 자전거를 구매하였다면 우선 안장의 높이를 맞춰야 하며 주행 스타일에 따라서 혹은 자신의 신체 구조에 따라서 안장의 각도와 안장의 위치를 수정해야 합니다. 안장의 위치가 가장 기본이 되는 피팅이라고 생각되며 이 기본에 신경써서 조절을 해놓아야 근육의 에너지 손실도 줄이고 효율적인 라이딩을 즐길 수 있을 것 입니다.

대략적인 기본 안장의 높이는 안장에 앉아 뒷꿈치를 페달에 놓고 다리를 쭉 폈을 때 입니다.

안장은 주행하면서 지속적으로 조절을 해줘야 합니다. 그럴려면 안장의 싯 포스트에 수치가 나타나 있는 것이 조절할 때 편리합니다.

만약 수치가 없는 싯 포스트를 가지고 있다면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자전거 안장 높이 표시선 만들기(링크)

적절한 안장 높이를 설정하였다면 안장의 각도와 위치 조절을 살펴보겠습니다.

▲ 안장의 볼트를 풀려면 육각렌치가 필요합니다.

▲ 아래쪽에 육각렌치를 넣어 돌리면 자전거 안장의 각도와 위치 조절이 가능해집니다.

▲ 볼트를 분리해 내고 안장 받침대를 옮겨서 자신의 몸에 맞도록 각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 마찬가지로 받침대를 앞쪽으로 놓으면 안장의 앞 부분이 올라갑니다. 다운힐에서 많이 쓰이는 형태입니다.

▲ 안장옆에 눈금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 눈금을 통해서 조절하면 좋습니다.

▲ 각도와 위치 조절을 하고 다시 볼트를 조이면 끝납니다. 간단하죠?

▲ 관련 영상입니다.

이와 같이 피팅을 하고 나면 안장통의 사라짐도 느낄 수 있으며 근육도 효율적으로 사용가능해 지니 자전거 타기에 앞서 안장 피팅부터 해보는게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