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형 빨라지는 법 팔동작(stroke, arm cycle) 5단계 설명

Posted by sub3
2015. 4. 26. 12:25 수영


수영 자유형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유형 잘하는법은 자유형 호흡법, 자유형 팔동작, 자유형 발차기(자유형 킥) 이렇게 세가지를 잘해야 합니다. 세가지 모두 중요합니다만 자유형 팔동작에 대해서 자세하게 5단계로 나눠서 자유형 자세를 알아보겠습니다. 팔동작은 자유형 팔돌리기라고 보면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자유형 동영상을 통해서 살펴보면 더 좋겠습니다.


▲ 자유형 기술 : 팔의 순환

5개의 동작 즉, 스트로크(팔로 물을 잡아 미는 행위. 자유형 팔돌리기라고 봐도 됩니다.)는 연이어서 진행됩니다.

자유형 자세는 첫번째 단계에서 5번째 단계까지 모두 중요하며 하나라도 올바르게 되지 않을 때는 자유형 스트로크 혹은 자유형 팔돌리기에 안좋은 영향을 줍니다.

 1 단계 : 입수(Entry)입니다. 

부연설명:자유형 글라이딩은 이 때 이뤄집니다 반대팔은 물을 밀어내고 있을 때입니다. 자유형 롤링도 이 때 일어나게 됩니다.

 손바닥은 조금 바깥쪽으로 돌아가진 상태이고, 팔꿈치는 거의 펴지는 상태입니다. 어깨는 살짝 들어올려진 상태가 됩니다.

 손의 중심은 어깨보다 살짝 바깥쪽으로 입수됩니다. 손이 입수한 뒤에 팔은 쭉 펼쳐진 상태입니다. 

그 뒤에 몸의 롤링이 의해 회전이 일어나는데 팔은 몸의 중심선에 맞게 움직입니다. 또한 손바닥은 수영장 바닥과 평행되도록 되야 합니다. 이때 사람들이 실수하는 부분은 손이 몸의 라인보다 높게 유지되는 부분입니다. 손이 몸의 라인과 일직선이 되도록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2 단계 : 팔꿈치 구부리기(Elbow Flexion) 입니다. 

부연설명:자유형 물잡기 부분입니다. 이두근을 사용해야 합니다. 

 팔꿈치를 구부려서 강력한 움직임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단계 입니다.

팔꿈치를 구부릴 때 천천히 하는 것보다 빠르게 구부리는 동작이 강력한 추진력을 만들어 냅니다.

 3 단계 : Adduction(당기기) 입니다.

당기기는 몸의 중심선을 따라 움직이는 형태입니다.

부연설명:몸쪽으로 당기는 동작이며 가장 중요합니다. 자유형 속도에서 가장 빠른 구간입니다. 손이 아니라 삼두근인 팔뚝을 이용하여 팔을 뒤로 돌려야 합니다.

 팔뚝(상박)의 자세를 유지하고 팔뚝(상박)과 손이 거대한 노(카누,카약에서 사용되는 주걱?)인 것 처럼 사용합니다.

 어깨는 힘을 빼고 뒤쪽으로 빠르게 가져옵니다.

 가장 추진력을 내는 단계이며 팔의 움직임이 계속 빨라져야 합니다.

 4 단계 : (Release & Round-off) 입니다.

 당기기 동작의 마지막까지는 공을 이렇게 쥔 형태입니다.

 릴리즈시기에는 공을 이렇게 쥔 형태가 됩니다.

 어깨의 힘을 빼면, 부상가능성을 줄여 줄 뿐만 아니라 좀 더 회복하게 해줍니다.

릴리즈 신에는 손가락 중 새끼손가락이 가장 먼저 물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5 단계 : 회복(Recovery) 입니다.

 손의 힘을 빼고, 팔꿈치로 팔을 앞으로 이끌어야 합니다. 팔꿈치가 위 그림처럼 어깨 옆 라인 구역쯤 왔을 때 팔뚝(상박)과 손을 앞으로 가져갑니다. 여기서의 자유형 팔꺽기 동작은 팔에 힘을 빼고 회복을 취하는 것입니다. 또한 다음 입수를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회복이 가능한 동안에는 위 사각형 부위가 긴장을 느끼지 않아야 합니다.

 자유형 동영상을 보면서 살펴보겠습니다.


자유형 속도는 자유형 팔동작에 의해 크게 달라집니다. 동시에 신경써야 할 부분이 너무나 많지만 꾸준히 생각해 보고 이미지 트레이닝 하며 기억 해야 나아질 수 있습니다.

자유형 팔꺽기는 하이엘보우를 말하는 것 같은데 자유형 물잡기를 하기 위한 자세라고 보면 됩니다. 
또 다른 자유형 팔꺽기는 자유형 팔 되돌리기 즉 릴리즈 후 엔트리가 이뤄지는 구간에도 있는데 이 때는 팔의 회복을 돕기 위해 사용 되는 자유형 자세입니다.

자유형 빨라지는 법에는 모든 자세가 완벽하게 나와야 점점 빨라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빨라지지 않는 부분 중에 큰 요소는 손이 입수 후에 앞으로 밀면서 물을 당기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물을 당길 때 다른 팔을 앞으로 쭉 밀어줘야 빨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왼팔로 물을 당길 때 롤링이 조금 부족한 형태로 취해집니다. 이것은 물을 제대로 잡아 당기지 못할 뿐 아니라 다음 동작에도 영향을 주고 저항은 심하게 작용하게 되는 악영향을 미치는 자세입니다. 

자유형 호흡은 물 속에서 숨이 찰수록 많이 내뱉고 보통은 조금씩 계속 내뱉어야 합니다.


팔동작과 호흡, 발차기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수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접영 연습 영상  (2) 2015.05.12
자유형 연습 영상  (2) 2015.05.12
올림픽수영장 이용 하는 방법  (2) 2015.05.02
가민 수영 시계 소개  (1) 2015.04.30
웻슈트 올바른 착용 방법  (0) 2015.04.30